목차
여성호르몬에는 난포호르몬(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천연 여성호르몬 이외에 합성호르몬제도 많이 있다.
에스트로겐은 난포와 부신겉질에서 분비되며, 여성 생식기와 일차 및 이차성징의 발육과 유지를 담당하며, 또한 뇌하수체에 되먹임기전에 작용하여 생식샘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한다.
프로게스테론은 난소의 황체와 태반에 의해 생성되며, 소량은 부신겉질(부신피질)에 의해 생성된다. 이 호르몬은 태반 발육에 필수적이며, 임신을 유지시킨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및 두 호르몬의 복합제제는 경구피임약으로 매우 효과적이다. 이들은 배란을 억제하고, 여성에게 임신과 유사한 상태를 일으킨다.
에스트로겐
작용
외인성 난포호르몬(exogenous estrogen)은 자궁근육, 자궁내막, 질 상피 및 자궁관의 성장과 발육, 유방의 발육, 자궁 경관 점액의 증가, 질내 pH 감소, 자궁운동 증가, 겨드랑이 털과 음모의 성장, 사춘기 전과 사춘기 소녀의 장골(long-bone) 성장 억제 및 뼈의 칼슘 소실 억제 등을 포함하는 일차 및 이차성징의 발육에 관여한다. 또한 되먹임기전을 통해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로부터 생식샘자극호르몬(FSH, LH)의 유리 억제, 동화작용, 염분과 수분 및 질소 축적, 혈중 지단백질(lipoprotein)과 트리글리세리드 증가 및 콜레스테롤 감소가 발생한다. 적절한 양을 투여하며 배란을 억제시킨다.
적용
에스트로겐은 폐경기 호르몬 대체요법 또는 체내에 이 호르몬이 저하되어 있을 경우(난소 기능저하, 원발성 무월경 및 난소적출)에 이용된다. 여러 연구보고에 의하면 에스트로겐은 다른 방법들과 함께 사용될 때 폐경 후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지만, 뇌졸중, 심장발작 및 유방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에스트로겐-프로게스틴(estrogen-progestin) 복합체는 자궁암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해반응
에스트로겐의 부작용으로는 부종, 고혈압, 혈전성 정맥염, 우울증, 편두통, 피부발진, 포도당 내성 감소, 콘택트렌즈에 대한 과민성, 복부경련, 설사, 오심, 구토, 유방의 압통 및 증대, 질 출혈의 변화, 에스트로겐 의존성 악성 종양의 악화, 자궁유섬유종의 크기 증가, 질 칸디다증 및 체중 및 성욕의 변화 등이 있다.
약제 상호작용
리팜핀과 바비튜레이트는 에스트로겐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에스트로겐은 경구용 항응고제, 삼환계 항우울제, 항경련제 및 항당뇨병약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또한 하이드로코르티손의 항염증작용을 강화시키며 혈당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meperidine의 효과를 강화시킨다. 에스트로겐은 많은 진담검사 결과를 변화시킬 수 있다.
프로게스테론
작용
프로게스틴(progestine)은 에스트로겐에 의해 성장된 자궁내막을 월경 동안 탈락시킨다. 또한 자궁내막 및 질 상피를 유지시키고 임신 중 자궁운동을 억제한다. 에스트로겐과 함게 작용하여 유즙을 분비시키고 유관을 증대시킨다. 임부 프로게스틴은 에스트로겐 및 안드로겐의 효과도 있다. 프로게스틴은 되먹임기전을 통하여 뇌하수체 생식샘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며, 배란을 억제하고 호르몬 불균형에 따른 자궁출혈을 조절하며 나트륨의 배설을 증가시키고 음성질소평형(negative nitrogen balance)을 유발한다.
적용
프로게스틴은 피임, 호르몬 불균형에 따른 자궁내 과출혈의 조절, 2차적 무월경과 월경곤란 및 월경 전의 긴장감의 치료 및 자궁내막증의 통증조절 등에 이용된다. 불임 진단과 치료에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자궁내막암에 대한 완화적 치료제로 이용된다. 피임약으로 사용될 때 프로게스틴만 함유한 제제는 'mini-pills'로 알려져 있다.
유해반응
프로게스틴의 부작용은 체액의 축적, 혈전 색전증, 현기증, 두통, 우울, 발진, 내당 감소, 체중 증가 또는 감소, 담즙울혈성 황달, 설사, 오심, 구토, 무월경, 유방압통 또는 증대, 성욕 감소, 유즙 분비과다, 질 분비물 증가, 간헐적 질 출혈 및 위축성 질 출혈이 발생한다.
약의 상호작용
프로게스틴은 여러 임상검사 결과에 변화를 준다.
경구 피임약
작용
대부분의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틴을 함유하는 복합제제로 FSH와 LH를 억제하여 배란을 억제하는 것이 주된 작용이다. 프로게스틴 만 함유하고 있는 'mini-pill'은 위와 같은 기전으로 배란을 억제하나 생식샘자극호르몬을 억제하는 작용은 더 다양하다. 또한 피임약에 들어있는 프로게스틴은 다른 피임작용, 즉 경관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의 진행을 방해하고, 자궁의 나팔관 운동성을 감소시켜 난자의 운송을 저하시키며 착상을 방해한다.
적용
경구피임약은 매우 효과적인 피임 방법이 필요할 때 사용되며 성관계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질 때 선택될 수 있는 효과적인 피임약이다.
유해반응
경구피임약의 부작용에 대한 정보들은 이전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틴 부분에서 제시하였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해 초래된다. 호르몬 불균형의 우형과 그에 따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에스트로겐 과다는 오심, 현기증, 부종, 주기적 체중증가, 장팽대(bloating), 섬유종(fibroid)의 크기 증가, 자궁경련, 자극과민, 지방축적 증가, 콘택트렌즈 사용 과민, 혈관성 두통, 고혈압, 유즙분비 억제, 유방의 낭성 변화(cystic changes), 유방압통, 혈전성 정맥염, 뇌혈관경색, 심장근육 경색 및 간성종(hepatic adenoma) 등을 일으킬 수 있다.
- 프로게스틴 과다는 식욕 및 체중증가(비주기적), 피로, 무력감, 우울증, 성욕감퇴, 여드름, 탈모, 담즙울혈성 황달, 월경기간 단축, 고혈압, 약 휴지기 동안의 두통, 유방압통, 내당감소, 하지정맥의 확장 및 골반울혈증 등을 초래한다.
- 안드로겐 과다는 식욕 및 체중증가, 다모증, 여드름, 지성피부, 발진, 성욕증가, 담즙울혈성 황달 및 소양증 등을 초래한다.
- 에스트로겐 결핍은 자극과민, 신경과민, 안면홍조, 혈관운동성 증상, 자궁탈수(uterine prolapse), 골반이완증상, 월경 초기 및 주기의 점혈, 원결량 감소, 쇠퇴성출혈의 소실, 성욕감퇴, 질점막 건조, 위축성 질염과 성교통증, 두통 및 우울증을 일으킨다.
- 프로게스틴 결핍은 파괴성 출혈(breakthrough bleeding)의 지연과 점혈, 월경량 및 혈괴의 증가, 월경 시작의 지연, 월경곤란 및 체중감소를 초래한다.
* 응급피임
비자발적인 성관계로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에는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복합 경구피임약 두 알을 한꺼번에 복용하거나 또는 한 알 복용 후 12시간 후에 다시 한 알을 복용한다. 응급피임약(emergency contraceptive pills)은 배란을 억제 또는 연기시키거나 정자 또는 난자가 운송되는 길을 변경시켜 결과적으로 착상을 방해한다. 따라서 임신의 위험이 75% 감소한다. 응급피임약은 흔히 오심과 생리불순을 일으킨다.
약의 상호작용
항결핵약, 다수의 항생제, 바비튜레이트 및 항경련제는 파괴성출혈을 증가시키고, 피임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경구 피임약은 항으고제, 고혈압 치료제, 항경련제, 삼환계 항우울제, 경구 혈당강하제 및 비타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troleandomycin과 함께 사용하면 황달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 경구피임약도 많은 임상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약에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의 투여 경로별 효과 및 대사 과정 (0) | 2024.04.05 |
---|---|
약과 약 사이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0) | 2024.04.03 |
완하제(변비 약)의 종류와 작용 및 부작용 (0) | 2024.03.29 |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는 약의 종류와 작용 및 부작용 (0) | 2024.03.27 |
항고지질혈제 (고지혈증 약)의 종류와 작용 및 부작용 (0) | 2024.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