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사이트 페이지의 링크를 사용하여 구매한 제품을 통해 제휴 광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하여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는 약의 종류와 작용 및 부작용

by 솔트비 2024. 3. 27.

목차

    위장내막은 스트레스 또는 다른 질환으로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음주, 화학물질, 위장질환 등으로 위점막에 손상이 일어날 때 위장장애가 발생하며, 만약 위점막이 재생되지 않거나 위산도가 떨어지면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이 유발될 수 있으며, 통증과 출혈도 나타날 수 있다.

    제산제 및 히스티민 H2 수용체 대항제와 프로톤펌프 억제제는 위산도를 증가시키고 위장관 치유를 촉진시킨다.

    수크랄페이트와 미소프로스톨 약은 NSAIDs에 의한 위장관 부작용으로부터 위장관 점막을 보호한다.

     

    작용

    제산제(antacids)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위산도를 높여 펩신(위 소화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비처방약이다. 제산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면, 어떤 제산제는 수소이온 흡수를 촉진시키고, 위점막을 긴장시키며, 분문 괄약근(cardiac sphincter)의 긴장도를 증가시킨다. 위장에서 가스를 발생시켜 트림이 나도록 하는 것도 제산제의 작용이다.
    히스타민 H2 수용체 대항제(Histamin H2-receptor antaginist)는 특이하게 작용한다. 궤양의 치유를 촉진시키며 제산제와 작용해서 위장관 안을 더욱 알칼리화시킨다. 히스타민 H2 수용체 대항제 약들은 수용체(receptor)에 직접 배출되게 하며 H2 수용체에 직접 결합하여 분비세포를 자극하지 못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계통의 약은 히스타민을 차단하여 위산분비를 억제하고, 빠르게 흡수되어 투여 후 45~90분에 최고 혈중농도에 도달한다.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는 또 다른 종류의 약은 프로톤펌프 억제제이다. 이 계통의 약은 위장 내로 수소이온의 이동을 억제하는 효소인 H+, K+ ATPase의 활성을 변화시킴으로써 위벽세포막 내에 존재하는 위산분비 펌프를 비가역적으로 차단하고 위산의 분비를 감소시켜 위산도를 증가시킨다. 프로톤펌프 억제제는 위벽세포의 기저축막(basolateral membrane)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위장 내 배출시간, 기저치 또는 자극된 펩신 분비량, 위장의 내인자(incrinsic factor)의 분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약은 다른 장기시스템의 ATPase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적용

    제산제는 소화성궤양(peptic ulcers), 위염, 위궤양, 소화성 식도염, 열공탈장(hiatal hernia), 위산과다, 식도역류 등의 치료에 다른 약과 함께 사용된다.

    히스타민 H2 수용체 대항제는 일반적으로 소화성궤양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증상완화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약이며, 6~8주 이상 사용하게 된다. 일반적인 경우 약을 중단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히스타민 H, 수용체 대항제는 소화성식도염, 경미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스트레스성궤양과 줄링거엘리슨(Zolinger-Ellison)중후군의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사용된다. H, 수용체 대항제들은 서로 비슷한 효과와 부작용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소화성궤양은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에 의해 발병된다. 이 세균은 항생제와 라니티딘의 복합처방에 의해 조절되고, 궤양도 치유된다.
    프로톤펌프 억제제는 주로 심한 십이지장궤양에 H2 수용체 대항제로 충분히 치료했으나, 실패했을 때 단기요법으로 사용되며 장기요법은 적용되지 않는다. 심한 미란성식도염과 반응이 없는 역류성식도염도 단기요법의 적응증이다. 병적인 위산 과다분비 상태에는 장기요법이 적용된다.
    위의 세 가지 약의 범주에 속하지 않으면서 궤양의 치료에 중요한 약들이 있다. 수크랄페이트(sucralfate)는 항렙신(antipeptic) 작용을 가진 황산염 과당(sulfated sucrose)과 하나의 다당류(polysaccharide)를 포함한 알루미늄염이다. 이 약은 궤양부위에 보호층을 만들어 수소이온의 역류 확산을 막아 궤양의 치료를 돕고 위 내 산도를 변화시키지 않는다. 또한 수크랄페이트는 펩신의 작용을 억제하고 담즙(bile sals)의 흡수를 도와준다. 미소프로스톨(misoprostol)은 합성된 프로스타글란딘 유사물질이며 위산분비 억제와 점막 보호작용을 지닌다. 특히 이 약은 NSAIDs 복용으로 인한 위장관궤양과 위장장애에 사용된다.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는 약의 종류와 작용 및 부작용
    위궤양 약


    부작용

    특정 제산제에서만 나타나는 부작용도 있지만, 대부분의 약에서 많이 나타나는 이상반응도 있다.

    제산제는 권태감(malaisc), 식욕부진(anorexia), 장폐색, 번비, 설사, 찾은 트림, 갈증, 근무력증을 나타낸다.
    심한 과마그네슘혈증(hypermagnesemia)의 경우에는 서맥(bradyarrhythmia)을 동반한 심독성, 부전수축(asystol)과 저혈압이 나타날 수도 있다. 가장 심한 경우에는 혼수(coma), 반사기능 감소(decreased reflexes), 호흡억제(respiratory depression)가 나타날 수도 있다.
    히스타민 H2 수용체 대항제는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나타나도 경미하기나 조절이 가능하다. 즉 어지러움, 두통, 졸음, 경미한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다. 혈액이상, 발적, 성기능 장애, 경한 여성화 유방, 근육통, 발열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프로본펌프 억제제는 종종 두통, 설사, 복통, 오심을 일으킨다. 흔하지 않지만 발적, 구토, 어지러움이 나타나기도 한다.


    약의 상호작용

    제산제는 항생제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c)의 흡수를 억제하며, 장피복(enteric coatings)을 같이 복용하면 장피복이 보다 빨리 용해되어, 상부 위장관계를 더욱 자극한다. 어떤 제산제는 디지탈리스(digitalis)제제, 항응고제 (anticoagulants), 철분제제(iron), 페노티아진(phenothiazine)계 항정신제, 항염제, 항고혈압제, 항관절염약, 히단토인(hydantoin),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 등과 결합하거나 이들 약의 흡수율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luminium-magnesium hydroxide gel은 아스피린의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디쿠마롤(dicumarol)은 제산제와 합께 복용하면 50% 이상 빨리 흡수된다.